본문 바로가기

더 괜찮은 개발자가 되기위한/요구사항 분석하기

요구사항 분석 개념

□ 요구사항 분석 개념


요구사항 분석이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기능과 특성을 도출해 나가는 과정이다. 여기에서 도출된 기능과 특성을 글로 기록한 것이 요구사항 명세서이며 시스템은 요구사항 명세서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요구사항을 분석해 시스템 범위가 결정되면 요구사항에 대한 베이스라인을 결정하고 요구사항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수행된다.


도출된 요구사항에 대해 베이스라인을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베이스라인이란 고객이 원하는 모든 요구사항을 도출해서 명세서에 모두 기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앞으로 추가로 발생하거나 변경되는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엄격한 절차를 통해서만 수용여부가 결정된다. 아무리 작은 프로젝트라도 베이스라인을 결정하는 시점에는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석하는 공식적인 회의를 통해 상호 합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요구사항 분석 개념


요구사항은 시스템 설계의 기준이 되고, 시스템 구현이 정확하게 됐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시스템 설계를 시작하기 전에 명확한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요구사항은 시스템 설계가 진행되면서 그리고 시스템이 개발되는 과정에서 계속 도출 되고 기존에 도출된 요구사항도 변경이 된다. 새로운 요구사항과 변경되는 요구사항은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기 때문에 고객과 함께 변경의 수용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하며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문서로 남기고 이메일과 같은 증거를 남길 수 있는 매체를 통해 고객사와 개발사가 서로 공유해야 한다.


요구사항 분석 프로세스


요구사항은 도출, 분석, 명세, 검증의 4 단계로 분석이 이루어진다. 먼저 도출 단계에서는 제안요청서, 제안서를 분석하고 업무에 사용되는 다양한 문서를 분석한다. 분석 단계에서는 그림, DFD, Use Case, 프로토타입과 같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 도출한 요구사항을 확인하고 보완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명세 단계에서는 분석한 요구사항을 문서화하는 요구사항 명세서를 작성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요구사항 명세서에는 고객이 최종적으로 요구하는 모든 기능과 특성들이 담겨야 하기 때문에 고객과 함께 기술된 요구사항이 맞는지 확인하는 검증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반응형

'더 괜찮은 개발자가 되기위한 > 요구사항 분석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구사항 검증  (0) 2018.11.19
요구사항 명세  (0) 2018.11.19
요구사항 분석  (0) 2018.11.19
요구사항 도출  (0) 2018.11.19